황진이」 강전섭 편저『황진이 연구』(창학사, 1986), 30쪽
이런 황진이에 대한 평가만이 그녀를 더욱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하나의 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황진이의 전반적 일대기를 어설프게 그리는데 집착하기보다는, 황진이가 남긴 6수의 시조를 통해 그녀의 작품세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 기녀 시조 작가들의 등장으로 과거에는 다루어지지 않았던 이별, 남녀의 사랑 등의 감각적인 비유가 넘치는 세련된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일반 사대부가의 부녀자들은 시조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대부를 자유롭게 접했던 기녀들은 예외적 존재로서 시조문학에 참여하게 된다.
시가 중국에서 기원하여 우리나라에 전파된 것이므로 형식적으로 많이 유사하다. 또한 한글 창제 이전에 한자를 사용하였으며, 한글 창제 이후에서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일반 지식인들은 대부분 한자를 사용했기 때문에 한시가 상당히 많이 전래한다. 그리고 국문학사에 보이는 시가문학(詩歌文學)
문학으로 발전되어 갔으니 이 글에서 더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②는 상당부분 ①과 같은 양상을 보이거나 ③의 일부로 흡수되어 그것과 함께 근대 이전의 이른바 고전시가로 전개되어 나온 부분이다. ①이 후대에 마을굿, 즉 洞祭의 형태로 변모되었고, 그 동제에서 마을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
문학의 본질과 속성’에 해당해 지식으로 보았다.
(2)번 성취 기준인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파악하며 작품을 이해한다.’는 갈등의 진행과 해결 과정을 통해 자아와 세계의 대립을 본질로 하는 두 갈래인 서사 문학과 극문학에 대해 배우고 갈등 형성 요인, 갈등 해결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구현한 것이 그것이다.
따라서 삼국유사에 담긴 숱한 설화는 역사이면서 허구적 흥미를 갖춘 상상의 작품 세계이고, 세속의 일을 다루면서도 초자연적인 믿음의 끈을 놓지 않았던 구도의 기록이며, 역사 속에서 명멸해간 숱한 개인의 삶의 궤적인 동시에, 이를 뛰어넘는 인간 일상의 생활 보편사
고전은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수성이 매우 크게 때문에 국어과 교육과정 내에 함께 묶여 있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물론, 고전문학교육은 국어교육, 문학교육과 ‘공통성’을 지니고 있음을 한창훈,「古典詩歌의 文學敎育的 價値 : <도산십이곡>을 예로 하여」, 한국시가연구 8,
2. 성삼문, 『이 몸이 죽어가서~』
국내에서 발간하는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와 자습서는 고전문학의 시조 편에서 ‘절의’를 다룬 시조로 성삼문의 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를 많이 실어놓았다 현 문학 자습서로 출판되고 있는 ‘디딤돌’, ‘지학사’,‘하이 탑’,‘중앙 A+’, ‘천재교육’의
2. 성삼문, 『이 몸이 죽어가서~』
국내에서 발간하는 대부분의 문학 교과서와 자습서는 고전문학의 시조 편에서 ‘절의’를 다룬 시조로 성삼문의 시조 『이 몸이 죽어가서~』를 많이 실어놓았다 현 문학 자습서로 출판되고 있는 ‘디딤돌’, ‘지학사’,‘하이 탑’,‘중앙 A+’, ‘천재교육’의